재직증명서 발급방법 5단계 가이드

재직증명서는 회사에 근로자가 소속되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회사마다 다른 양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용주의 도장(회사 도장)이 찍혀 있어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금융기관이나, 여권 발급 등 공공기관에서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직증명서 발급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통은 재직 중인 회사에 요청하면 떼주지만, 담당자와 관계가 별로거나 따로 발급받는 이유를 밝히고 싶지 않을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하나는 대체 서류를 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기본 양식을 직접 작성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인터넷으로 대체 서류를 발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5단계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우리는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를 발급할 것입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사실 인증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재직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전자민원서비스 ➡️

2. 화면 중간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가입증명서 발급을 선택합니다.

전자민원서비스 가입증명서 발급

3. 증명서 등 발급에서 가입증명서(국/영문)을 선택합니다.

증명서 등 발급

4. 국민연금 가입내역을 확인합니다.

국민연금 가입내역 확인

5. 발급 3가지 방법 중 1가지를 택합니다.

프린터로 발급, 팩스로 전송, 전자증명서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제출 기관에서 요구한 형식으로 발급하면 됩니다.

*전자증명서를 선택하면 정부24 전자문서지갑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2024년 현재 기준으로 기관에서도 전자 증명서 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분들은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퇴사한 후에도 재직증명서는 발급할 수 있습니다. 간혹 제출 기간에 따라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받아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회사 인사관리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FAQ

정규직이나 알바도 재직즉명서 발급이 가능한가요?

네, 정규직 알바 여부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회사에서 발급을 거부하면 어떻게 하나요?

회사 무조건 발급해 줘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노동청에 진정을 제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양식은 어떻게 다운로드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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