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사자표시정정신청서 양식 (작성 방법 총정리)

당사자 표시정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신가요? 그렇다면 잘 오셨습니다.

나 홀로 전자소송을 진행하는 상황이라면 더욱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별게 아니라는 것을 오늘 글을 통해서 알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당사자표시정정신청서 신청 이유부터, 다운로드할 수 있는 양식, 전자소송 사이트를 통한 작성 방법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당사자표시정정신청서 신청 이유

당사자표시정정 신청서의 경우 법원의 보정명령이나 원고, 피고의 신청으로 정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송 진행 중에 인적 사항에 변경할 곳이 있다면, 정정을 위해서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원활한 소송을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할 작업입니다.)

신청 이유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 1. 소장을 제출할 때 당사자의 인적 사항에 오류 및 오타가 있는 경우.
  • 2. 주민등록번호를 모르는 피고를 소 제기했는데 이후에 피고의 인적 사항을 알게 된 경우.
  • 3. 소송을 진행하는 도중 피고가 사망한 경우.

이 외에 원고나 피고 법인 상호가 바뀐 경우나 주소가 변경된 경우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가 아니더라도 상관없이 아래 양식과 작성 방법 및 신청 과정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당사자표시정정신청서 양식

표준 양식을 제공하겠습니다. 보정 명령에서 신청서를 제출하라고 연락이 온 경우는 아래 양식을 한글 hwp 파일로 다운로드 후 작성해서 보내면 됩니다.

당사자표시정정신청서 양식 예시
정정 신청서.hwp👆

당사자표시정정신청서 작성 방법

전자소송 사이트를 통해서 작성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1. 전자소송 사이트에 로그인을 합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소송 ➡️
대한민국 법원 전자소송 당사자표시정정신청서 작성

2. [나의전자소송]에서 [나의사건관리] 조회 버튼을 누른 후 [소송서류제출]을 선택합니다.

나의전자소송 메뉴 위치
나의사건관리 조회 방법

3. 민사본안 메뉴를 선택합니다.

민사-본안

4. 당사표시정정 신청서를 클릭합니다.

당사자표시정정 신청서 버튼

5. 문서작성 및 첨부를 진행합니다.

민사 서류 문서작성 및 첨부

정정자 구분, 정정 전 당사자, 정정 후 당사자를 순서대로 입력해 줍니다.

신청한 이유에 맞게 주민등록초본 등 관련 서류, 사실조회 회신서, 사망 증명 서류 등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법원의 보정 명령에 따라서 첨부하면 됩니다.)

작성을 완료하면 공인인증서로 서명을 진행한 후 제출해 주면 됩니다.

관련 Q&A

피고의 주민등록초본은 어떻게 발급 받나요?

신분증과 보정명령 원본을 가지고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작성 후 카메라로 찍은 초본을 제출해도 되나요?

네, 가능합니다.

당사자표시정정신청서 양식, 작성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처음 소송을 진행하는 경우 이런 상황은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차근차근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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