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안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쉬운 작성방법 및 유의사항)

기안서는 회사에서 사용하는 매우 중요한 문서 중에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기안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파일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예산 요청”에 사용한 기안서 예시를 보고 작성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20년 차 직장인이 알려주는 유의사항 및 꿀팁을 얻어 가세요!

기안서 뜻은? 용도 정리

기안서는 쉽게 말해서 필요한 업무 계획을 상사에게 보고하며 결재를 요청하는 문서입니다.

주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사업을 제안하거나 예산을 쓰겠다고 요청할 때, 프로젝트를 제안할 때 사용합니다.

상사나 결재를 맡은 사람들에게 업무 계획을 전달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쉬운 기안서 작성방법

작성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실제 예시를 참고하면 수월하게 쓸 수 있을 겁니다.

[기안서 예시]

  • 기안일자: 2025년 10월 18일
  • 접수구분: 마케팅 예산 추가 요청
  • 문서번호: 2024-MKT-003
  • 보존분류: 재무/예산
  • 합의: 마케팅 팀장, 재무 팀장
  • 결재: 마케팅 이사, 재무 이사, 대표이사
  • 기안구분: 예산 요청
  • 기안자: 이도현 (마케팅팀 과장)

제목: 2025년도 4분기 마케팅 예산 추가 요청

1. 기안 배경

2025년 4분기 마케팅 캠페인 진행에 있어 경쟁사의 공격적인 광고 전략에 대응하고,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추가 예산이 필요합니다. 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려고 합니다.

2. 계획 및 세부 내용

  • 추가 요청 예산: 50,000,000원
  • 디지털 광고: 30,000,000원
  • 오프라인 프로모션: 10,000,000원
  • 인플루언서 협업: 10,000,000원

3. 기대 효과

  • 매출 20% 증대 예상
  • 브랜드 인지도 강화
  • 신규 고객 15% 유입 증가 예상

결론: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 예산 추가를 요청드립니다.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양식 예시 미리보기

아래는 기본적으로 많은 회사들이 사용하는 예시입니다.

기안서 양식 예시

기안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기안서 양식을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DF 파일 형식입니다.

*PDF 파일이 안 열리는 경우 뷰어를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기안서.pdf

작성 주의사항 총정리

기안서는 경험이 없으면 쓰기 어려운 문서 중에 하나입니다.

여러 번 작성해 본 입장에서 몇 가지 꿀팁을 드리겠습니다.

1. 제목에는 구체적인 요청 사항 포함

제목은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마케팅 예산 요청’ 보다는 ‘2025년 4분기 마케팅 예산 50만 원 요청’이 명확합니다.

2. 미리 상의하고 기안서 올리기

기안서 작성 전에 결재권자와 구두로 상의를 마치고 쓰는 게 훨씬 좋습니다.

갑작스럽게 넘기면 불필요한 수정이 매우 많아집니다.

미리 “이런 이런 내용을 기안서에 넣겠습니다.~”라고 언질을 주면 결재를 속전속결로 받을 수 있습니다.

3. 대안도 넣어주기

기안서에 요청 사항만 쓰지 말고, 대안을 제시하는 게 좋습니다.

아니면 “기존 예산으로 진행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와”와 “추가 예산으로 얻을 수 있는 기대 효과”를 비교하는 식으로 쓰면 매우 좋습니다. (상사가 박수를 쳐줄 수 있습니다.)

기안서 관련 질문 (FAQ)

기안서를 작성할 때 필수로 포함해야 할 항목은 무엇인가요?

필수로 포함해야 할 항목은 제목, 기안 배경, 계획 내용, 결재란입니다.

기안서는 언제 제출하는 것이 적절한가요?

프로젝트 시작 최소 1~2주 전이나 결재가 필요한 시점에 미리 제출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는지 별점을 매겨주세요.

평점: 0 / 5. 투표수: 0

아직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