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명부 양식 무료 다운로드 (word 파일 제공)

사업주가 근로자의 기본 정보를 관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게 근로자명부입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라서 근로자명부를 작성했을 때 근로자의 법적 권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참고: 근로기준법

오늘은 근로자명부 양식 word 파일을 제공하고, 작성할 때 지켜야 하는 것 3가지를 딱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근로자명부 양식 예시

아래 예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명부 양식 예시
근로자명부 양식 예시

근로자명부 양식 무료 다운로드

직접 작성하기에는 항목이 많기 때문에 무료 근로자명부 양식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word 파일 형식이며 필요에 따라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근로자명부 법적 사항 3가지

근로기준법에 따라서 작성할 때 꼭 지켜야 하는 법적 요건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로자명부 법적 사항
근로자명부 법적 사항

1. 퇴사 후 3년간 보관 의무가 있습니다.

근로자가 퇴사한 후에도 최소 3년동안 보관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기관의 관련 요청이 있을 경우 제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즉시 업데이트는 필수입니다.

근로자명부는 입사 및 퇴사, 근로 조건 변경 사항이 있을 때 즉시 업데이트 하는 게 필요합니다.

이 부분을 소홀히 한다면 근로기준법 제41조에 따른 의무를 위반하는 것으로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3. 정보 기록은 정확히 해야 합니다.

근로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및 주소 등 정확한 신상 정보가 기록되어야 합니다.

입사일이나 퇴사일, 근로 조건을 틀리지 않게 기록해야 나중에 혹시 모르는 분쟁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많이 하는 질문 (FAQ)

근로자명부는 언제 작성해야 하나요?

근로자명부는 언제근로자가 입사하는 즉시 작성해야 합니다. 퇴사 시에도 기록을 남겨야 합니다. 작성해야 하나요?

근로자명부를 반드시 공증해야 하나요?

법적으로 공증은 필수는 아니지만, 필요에 따라 공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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