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여행을 다녀온 후 잊지 말고 제출해야 하는 게 바로 교외체험학습 결과보고서입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모두 적용되는 사항인데요.
작성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이번 글을 통해서 예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 롯데월드(워터파크), 경주, 캠핑 등 다양한 상황에서 보고서 양식을 쓰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보고서는 체험학습 실시 후 7일 이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학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교외체험학습 결과보고서 예시
너무 거창하게 작성하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어차피 선생님들도 한두 번 보고 말거든요.)
*신청서랑 내용이 달라도 괜찮습니다. 보고서는 아이가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여행 다니면서 뭐가 좋았는지, 어떤 걸 봤는지 솔직하게 작성하면 되는 거라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보고서 작성은 체험 중심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가족과 함께 찍은 사진, 해외여행의 경우 비행기 티켓 등의 사진을 첨부해야 합니다. (사실 확인을 위해서 필요합니다.)
1. 제주도 예시 (국내여행)
용두암 방문: 용이 바다로 나아가는 모습의 바위로 유명하다고 하여 용두암을 방문했습니다. 기대했던 것처럼 바위의 모습이 매우 웅장했습니다. 신비로운 풍경에 매료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제주도 민속촌: 제주도의 전통 가옥이나 생활 모습을 볼 수 있는 민속촌을 방문했습니다. 민속촌에서 길고 긴 제주도의 역사, 문화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성산일출봉 등반: 가족들과 함께 새벽 일찍 성산일출봉을 올랐습니다. 올라갈 때는 힘들었지만 막상 오르고 나니 너무 예쁜 풍경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제주도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내려와서는 맛있는 비빔밥을 먹었습니다.
우도 방문: 배를 타고 우도로 이동했습니다. 날씨가 좋지 않아서 못 갈 수도 있다는 엄마의 말씀에 걱정했지만, 결국 배를 타고 갈 수 있었습니다. 우도의 해안선을 따라서 자전거를 타고 달렸습니다. 그동안의 걱정이 모두 날아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아침에 볼 수 있는 바다의 색은 바닷속 생물이 모두 보일 만큼 맑았습니다.
한라산 국립공원 탐방: 마지막 날에는 한라산 국립공원을 방문했습니다. 한라산에서만 사는 특정 식물들을 관찰했습니다.
평소에 보지 못했던 생김새의 곤충과 식물이 많았습니다. 생태계가 얼마나 많은 생물로 구성되었는지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제주 아쿠아플라넷: 제주도의 아쿠아플라넷에 방문했습니다. 해양에 사는 생물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예상하지 못한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물고기 들을 보면서 생명의 경의로움을 느끼는 시간이 됐습니다.
2. 롯데월드(워터파크) 예시
퍼레이드 관람: 오후에는 롯데월드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인 퍼레이드를 관람했습니다. 화려한 퍼레이드 소품들과 화려한 캐릭터들을 보며 눈도 귀도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을 방문했습니다. 여러 생물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상어와 가오리, 해파리 등을 봤는데 책에서만 보던 모습과는 다른 모습이어서 신기했습니다.
특히 가오리는 눈과 코, 입이 바닥을 향해 있는데 참 귀엽다고 생각했습니다.
자이로드롭: 작년에 방문했을 때는 키가 안돼서 못 탔지만 이번에는 자이로드롭을 탈 수 있었습니다. 자이로드롭은 롯데월드의 대표적인 놀이기구 중 하나로, 매우 높은 곳에서 한순간에 떨어지게 됩니다. 하늘 높이 올라갔다가 떨어질 때는 심장이 붕 떠있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간질간질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한 번 더 타고 싶었지만 사람이 많은 관계로 타지 못했다는 게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아틀란티스: 아틀란티스는 물을 맞을 수 있는 놀이기구입니다. 딱 더울 때 타게 되어서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트랙 위를 빠른 속도로 달리다가 물보라가 치는데 시원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모자를 쓰고 들어갔는데 모자가 벗겨진 걸로 봐서, 다음에 탈 때는 소지품을 빼고 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적선: 마지막으로 탄 놀이기구는 해적선입니다. 앞뒤로 흔들리며 바다 위 파도를 타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합니다.
저의 어렸을 때 꿈은 해적이었습니다. 물론 지금은 경찰이 되는 게 꿈이지만, 해적선을 타면서 어릴 때 꿈이 떠오르며 이상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마치 내가 해적이 된 것만 같았습니다.
<소감>
그동안 너무 가고 싶었던 롯데월드에 방문했습니다. 롯데월드에 가서 놀이기구를 타면 즐거운 마음만 들 줄 알았는데 아니었습니다. 다양한 배움도 얻을 수 있는 하루였습니다. 길고 긴 줄을 서면서 기다릴 줄 아는 태도를 배웠습니다. 또한 기다림 끝에 있는 놀이기구를 타면서 기다림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아쿠아리움에서는 다양한 생명체를 직접 감상하면서 다양한 생물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체험학습의 기회가 주어지면 뭔가를 깨닫는 경험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3. 경주 교외체험학습 보고서
불국사 방문: 학교 교과서에서 봤던 불국사를 엄마에게 졸라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들어가자마자 아름다운 건축물을 보고 분위기에 압도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동안 차분하지 못했던 내 마음이 차분해지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또한 석가탑과 다보탑을 보면서 선조들의 삶을 떠올려 보았습니다. 어떤 삶을 살았을까 궁금해 지는 순간입니다.
집에 가서 관련된 책을 찾아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석굴암 탐방: 불국사에 갔다가 바로 석굴암에 방문했습니다. 석굴암의 본족불을 보면서 사람들이 그토록 석굴암에 방문하라고 했던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예쁜 예술 작품이 많지만, 그 시대의 예술성을 뛰어넘을 수는 없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안압지 방문: 밤에 회를 다 먹고 안압지에 방문했습니다. 동궁, 월지를 방문했습니다. 삼국지에서 읽었던 신라의 궁궐을 직접 눈으로 보니, 감탄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당시 신라의 특징이라고 알고 있었던 화려한 느낌을 단 번에 알아챌 수 있었습니다.
4. 캠핑 교외체험학습 보고서
자연 환경 느끼기: 처음 갔을 때 캠핑장 주변을 돌아다녔습니다. 숲속에는 다양한 식물과 곤충들이 있었습니다. 특히 가을이라서 그런지 잠자리가 많았습니다. 잠자리를 두 손으로 잡아보면서 집중해서 관찰했습니다.
눈이 조금 징그럽기도 했지만, 자세히 보니 귀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계곡에 발을 담그고 있었습니다. 발이 시원해지니까 온몸이 시원해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캠프파이어: 가족들과 함께 불을 피우고 식사 준비를 했습니다. 캠프파이어를 보면 마음이 좋아졌습니다. 따닥따닥 하는 소리는 마음을 침착하게 해주는 힘이 있습니다. 또한 불에 고기를 구워 먹었습니다. 숯불에 굽는 고기는 집에서 먹는 고기와는 차원이 달랐습니다.
오순도순 가족들과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 얘기를 나눴습니다. 내 편이 있다는 느낌은 참 소중한 것 같습니다.
밤하늘 별 보기 : 밤이 되고 하나둘씩 빛이 사라지기 시작했을 때 수많은 별을 볼 수 있었습니다. 별이 마치 쏟아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제 별자리인 양자리를 찾고 싶어서 사진과 비교를 했습니다. 북두칠성을 찾을 수 있었지만 양자리는 찾지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교외체험학습 결과보고서 양식
학교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체험학습 보고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는 분들은, 아래 양식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서식 내용은 대체로 비슷하기 때문에, 제출하셔도 괜찮습니다.)
체험학습 보고서 주의사항
1. 체험학습은 연 15일 이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속신청은 10일까지 가능합니다.)
2. 정기고사(중간고사, 기말고사)가 있을 때 신청하는 체험학습은 미인정 결석으로 처리됩니다.
3. 사설학원, 종교단체, 아동센터에서 진행하는 활동은 허가되지 않습니다.
4. 연속하여 5일 이상 교외체험학습을 신청하면 아동과 담임선생님이 전화해서 건강을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 글
관련 FAQ
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 결과보고서는 어떻게 제출해야 하나요?
다녀온 후 7일 전까지 담임선생님께 제출하면 됩니다.
결과보고서는 부모님이 작성하나요?
학생이 작성해도 되고, 부모님이 작성해도 됩니다.